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겨울철 애완동물 질환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11. 25. 08:53


겨울철 애완동물 질환

노령인구 증가와 핵가족화로 인해 애완동물이 하나의 가족구성원 즉 반려동물로 자리 잡아가고 있고 그 수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례하여 노령반려동물이 증가하면서 심혈관계질환을 비롯하여 호흡기계질환, 관절질환이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반려동물이 별 탈 없이 건강하게 겨울을 나기 위하여 겨울철 애완동물 질환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는 추위에 강하다고 생각하지만 겨울에 발병하기 쉬운 질병이 있습니다. 조기 발견 과 예방법을 알고 애견을 겨울에 발생하기 쉬운 질병에 신경써야합니다. 비뇨기계 질환으로 요도 긴 수컷 개는 특히 조심해야 할 질환이며 암컷의 경우 방광염 등에 주의하여야합니다. 관절질환으로 겨울에는 인간의 노인이 관절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것과 같이 노령의 애견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심장 순환계질환은 조기 발견이 중요한데 포인트는 기침에 있습니다. 감염질환으로 가장 중요한 방법은 평소에 예방접종으로 예방하여야 합니다. 호흡기질환으로 차가운 바깥 공기에 접하는 것으로 기침을 유발하며 아침저녁 등 기온이 낮을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질병들이 겨울에 발병하기 쉬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온이 낮아지면 차가운 공기가 목 등을 자극하기 쉬워서 공기가 건조하고 기온이 내려가는 겨울은 코와 목의 점막의 기능이 약해져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집니다. 그 결과, 목구멍과 코가 자극에 민감해져 비염이나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2. 겨울은 바이러스가 발병하기 쉬운계절로 겨울에 유행하는 독감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과 같이 체력이 떨어진 개나 늙은 개 등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물을 마시는 양이 감소하는데 추워지면 산책을 나가는 횟수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물을 마시지 않고 소변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비뇨기계통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운동부족이 되기 쉬운 계절인 겨울은 갑자기 달릴때 관절부상이나 신경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실내에서 가벼운 운동을시키고 관절을 움직이는 운동을 시켜야합니다.







겨울철 애완동물 질환 건강 체크 포인트

1 . 수분은 충분히 마시게하기 

2 . 실내 등 온도차가 적게 아침 저녁 등 난방을 끌 때는 조심

3 . 체중의 증감에 주의하기

4 . 급격한 운동이나 갑작스러운 운동은 관절질환의 원인

5 . 나이가 많은 강아지는 특히 체력이 떨어져 있기때문에 예방접종 필요

6 . 기침에 조심하고 특히 기침할때는 호흡기질환, 심장 순환계 질환 등을 의심



이상과 같이 겨울철 애완동물 질환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여러분들 가족인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본 신한카드 안내  (0) 2017.12.09
대장의 구조 와 기능  (0) 2017.12.06
다양한 귤의 효능  (0) 2017.11.21
지진과 지반 액상화 현상  (0) 2017.11.19
휴대폰 할부금 연말 정산 소득공제  (0) 2017.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