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환절기 일교차 와 건강관리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9. 13. 16:16


환절기 일교차 와 건강관리

안녕하세요! 유익한 생활 정보 입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계절변화에 적응하느라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환절기 일교차 와 건강관리 에 대하여 안내드릴까 합니다. 

  




그렇게 무덥던 올여름도 이제는 가을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는 추위가 느껴지고, 한낮의 온도는 덥고 하루의 일교차가 커진 환절기 건강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어 특별히 신경을 써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환절기 일교차 와 건강관리 를 위해서는 각별히 두가지에 대하여 신경을 써야하는데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야하고, 적정 체온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위의 두가지만 주의한다면 컨디션을 유지하는데는 어렵지 않을 것 입니다. 







1. 충분한 수면 : 당연한 일이지만 잠이 흐트러지면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수면부족이나 수면의 혼란으로 인해서 우리몸이 영향을 받게됩니다. 우선 수면의 혼란에 의해 면역기능이 저하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면역세포의 활동이 촉진시키는 것이 양질의 수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수면이 중요합니다.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으면 좋지만, 컨디션이나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불면증을 일으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적정 체온 유지 : 특히 새벽에는 체온이 떨어지게 되는데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은 30% 저하된다고 합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혈액은 우리몸을 구성하는 약 60조개의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고 대신에 노폐물을 배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혈액에서 면역기능을 가진 백혈구가 존재하고 백혈구가 우리몸속을 외부의 침입자들로 부터 보호하고 있습니다. 즉 체온이 낮아지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면역력도 저하되고, 벡혈구가 체내에 이물질을 발견하고도 신속하게 제거해주는 못하므로 바이러스 나 세균에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이상과 같이 환절기 일교차 와 건강관리 를 위하여 충분한 수면 과 적정 체온 유지로 면역력을 높여서 환절기 질병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적정 습도 유지, 충분한 수분 섭취, 환기 자주 시키기,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과 운동, 철저한 개인위생관리, 야외 활동 시 가을철 열성 질환 감염 주의하기, 일교차가 큰 날씨에 체온 적절히 유지하기 등으로 면역력을 높여서 환절기 일교차 와 건강관리 에 힘쓰셔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 D 함유식품 알아보기  (1) 2017.09.14
일광욕 주의점  (1) 2017.09.13
일광욕 효과 9가지  (1) 2017.09.12
부위별 초기암 증상 알아보기  (2) 2017.09.12
초기암 증상 신체변화  (1) 2017.09.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