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가슴부위통증 협심증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9. 24. 14:17


가슴부위통증 협심증

안녕하세요! 유익한 생활 정보 입니다. 일교차가 큰 가을이 되면 인간의 몸은 적응하기 위해 적지 않은 신호를 보내는데 그 과정에서 심하거나 면역력이 약할 경우 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환절기가 되면 심장건강도 유의하셔야 하는데 돌연사의 가장 큰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협심증 입니다. 





협심증 은 갑자기 가슴부위통증 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몇 분만에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증상이 쉽게 가시지 않고 지속된다면 불안합니다. 빨리 가라앉고 재발하지 않으면 검사와 치료를 할 필요가 없을것 같지만, 방치하면 심근경색 등 생명에 관련되는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협심증 이 의심되는 경우 검사를 통한 치료 및 재발예방을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협심증 이란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지방이 축적되면서 혈관을 막고 딱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바로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만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고 협심증 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협심증 은 어떤 원인으로 심장에 혈액을 보내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심장에 공급되는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는 것이 협심증 이며, 공급이 끊어지는 것이 심근경색입니다.

 






협심증 과 심근경색의 차이를 설명드리면 협심증 은 일시적으로 혈액의 흐름이 나빠졌을때 일어나며 관상동맥의 약 75%가 막힌 상태가 되면 가슴부위통증 등의 자각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한편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버린 상태입니다. 모두 관상동맥의 혈액부족으로 일어나는 병으로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합니다. 국내 사망원인 2위는 심장질환인데 심장질환의 증상은 대부분은 협심증 이나 심근경색으로 나타납니다.  





협심증 3대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가슴 두근거림, 가슴부위통증 입니다. 가슴통증은 가슴이 꽉 조이거나 통증 외에 흉부 압박감, 호흡곤란 등이 동반됩니다. 심한 통증이 급격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이 점차 강해지는 것이 협심증 증상의 특징입니다. 통증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증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협심증 증상을 판단하기 위해 심전도를 취하는 경우가 있으나 통증시가 아니면 상태를 알 수 없습니다. 건강진단 등으로 전혀 문제가 없어도 협심증 일 가능성이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혐심증 통증의 특징으로는 가슴이 조여드는 느낌 또는 감슴이 압박받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협심증 통증으로 가슴이 아픈경우 대부분은 가슴의 중앙에서 명치까지 넓은 범위에서 일어납니다. 통증은 가슴전체에 나타나며 특정부위가 아닌 손바닥을 사용해 표현할 수 있는 넓은부위입니다. 압박되는 느낌, 숨이막히는 느낌, 목을조이는 느낌, 답답한 둔통과 같은 고통을 호소합니다. 손바닥보다 넓은범위에서 부터  가슴전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협심증 은 심장질환이므로 통증부위가 심장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협심증 증상은 가슴에 나타날뿐만 아니라, 오히려 가슴보다 왼팔과 왼쪽어깨, 명치, 턱, 치아 등에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충치로 잘못 알 수 있습니다. 뇌가 통증을 심장의 통증이라고 파악 하지 못하고 다른부위의 통증이라고 착각하여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통증이 분산되는 이유는 좁아진 혈관이 뻗어있는 방향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한 부이가 아닌 어깨에서 팔, 목에서 턱 등의 측면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들면 충치의 고통이라면 아픈것은 그 자리 뿐이지만, 협심증 통증의 경우 통증이 가슴에서 목을따라 치아까지 도달하여 치아가 아픈것같은 통증을 느끼게 되는것입니다. 





협심증 증상의 특징은 통증이 오래 가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5분 이내에, 길게 10분 정도입니다. 짧으면 몇 분 안에 가라 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초 이하의 순간적인 통증은 없습니다. 15분 이상 계속되면 심근경색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상동맥의 혈류가 회복되어 심근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게 되면 통증은 없어집니다. 예를들어 계단을 오를때 통증이 일어난다면, 그자리에서 쉬면 통증은 사라집니다. 





협심증 통증은 운동 등 심장에 부하가 걸렸을 때 일어나는 것과 휴식에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달리거나 계단이나 언덕을 오르는 행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등 평소보다 조금 심한 운동을 하거나 정신적으로 흥분하는 등 심장에 부하가 걸렸을 때 가슴이 아픈증상이 나타납니다. 또다른 증상의 형태는 자고 있을때 등 휴식시 갑자기 통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수면중 새벽부터 아침까지의 시간과 아침식사 후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밤 취침전이나 술을 마신후에도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협심증 통증은 어디까지나 임시적인 것입니다. 통증의 원인이 된 행동을 멈추시고 심장근육이 필요로하는 혈액이 줄면 통증은 없어집니다. 또한 경련에 의해 혈관이 수축하여 혈류가 부족하면 그 상태가 안정되어 충분한 혈류가 흐르게되면 증상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가슴부위통증 협심증 발생 위험은 동맥경화에 의해 높아집니다. 동맥경화는 약이나 치료로 개선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방지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와 음주, 흡연, 운동 등을 개선하여야합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 는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기때문에 스트레스 의 영향을 쉽게받지 않기 위하여 일과 개인생활을 분리하고 나름대로 기분전환이나 휴식을 중간중간 취해나가셔야 합니다. 


2017/09/20 - [생활건강] - 자다가 심장마비 돌연사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레스테롤 원인  (0) 2017.09.26
LDL 콜레스테롤 과 HDL 콜레스테롤 차이  (0) 2017.09.25
슈퍼 푸드 아보카도 정보  (1) 2017.09.20
자다가 심장마비 돌연사  (1) 2017.09.20
설탕이 우리몸에 해로운 이유  (1) 2017.09.1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