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수면이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9. 18. 16:55


수면이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안녕하세요! 유익한 생활 정보 입니다. 우리가 매일 수면 을 취하는데,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면 의 역할은 단순히 몸을 쉬게 하는 소극적인 휴식이 아니라, 뇌를 일깨우고 다음 날 다시 새로운 기억을 저장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적극적인 정신 활동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면 은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서 음식만큼 중요한 것이 수면 입니다. 만성적으로 수면 부족 하면 고혈압, 비만, 우울증, 호르몬 생산이상, 면역력 약화, 기억력 퇴화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유익한 생활 정보 에서 안내해드릴 주제는 수면이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면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으로 기억을 상실시키거나 기억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시험 전에 벼락치기로 공부하면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지만 단기적으로 기억 될 수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테스트가 끝난 후 수면 부족 으로 인하여 기억은 곧 우리의 메모리에서 지워져 버립니다. 



2. 교통사고로 사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운전에 관해서는 수면 부족 은 음주보다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불면증과 피로가 관련된 사망은 전체 사망률의 57%에도달 할 정도로 음주사고보다 많아지고 있다고합니다.  



3. 창의력이 손실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수면 부족 하면 머리 회전이 둔하여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것을 자주 경혐하실 수 있습니다. 







4. 긴장을 강요당하는 비상사태의 환경에서는 대응 능력이 떨어지는데, 충분히 휴식을 취한 사람의 경우 긴급상황에서도 어느 정도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 부족 한 사람의 경우 비교적 패닉이 발생하기 쉽고, 아무 생각없이 판단해 버리거나 전혀 꼼짝 없이 대응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5. 스트레스 적응능력이 저하되는데 우리의 몸은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약해집니다. 자신도 모르게 아주 작은 스트레스 에도 스트레스 로 인해서 발생하는 심각한 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6. 만성통증을 악화시키는데 요통이나 두통 등의 만성통증의 증상이 있다면 수면 부족 하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것 입니다.   



7. 뼈를 파괴하는 만성적인 수면 부족 하면 뼈의 복구를 막고 뼈를 매우 약학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뼈를 튼튼하게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빨리 취침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수면 부족 은 우리 뼈의 건강을 파괴합니다.  



8. 수면 중에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 등 신체조직을 복구하고 근육량을 증가시켜 뼈를 튼튼하게하며 피부 보호하는 작용이 떨어지게 됩니다.  





9. 수면이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뇌졸중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면 부족 이 초래하는 고혈압의 결과로 야간에 뇌졸중이 일어날 확률은 수면 을 제대로 취하고 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지다.  



10. 수면 부족 은 스트레스 에 의해 전신의 근육을 긴장시킴으로써 몸에 부담을 주어 심장의 규칙적인 리듬을 방해하여 부정맥이 발생하게됩니다. 



11. 고혈압의 원인 최근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6시간과 5시간의 그룹을 비교한 결과 5시간의 그룹이 고혈압에 걸릴 비율이 37%나 더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자율신경이 크게 관여하고 있다는 증거로 건강한 사람은 혈압의 1일 변화는 낮에 가장 높으며 취침 중에 가장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수면 부족 의 사람이 균형이 무너지고 뇌가 항상 각성상태에 있기 때문에 낮 밤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12. 심장병에 걸리기 쉬운 수면 부족 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심장마비 같은 각종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실제로 6시간 이하의 수면 을 취하고 있는 사람은 충분히 수면 을 취하고 있는 사람에 비해 48%나 심장질환의 확률이 높아지고 심장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13. 백신이 효과가 어려워지는 상태가 발생합니다. 백신은 몸에 약한 병원균을 주입하여 항체를 만드는 것으로 감염에 걸리지 않게하고 있지만 수면 부족 의 경우에는 그 효과가 미미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조사에 따르면 6시간 이하의 수면 을 취하고있는 사람은 더 많은 시간을 수면 하는 사람들보다 항체를 만드는 시간이 11.5배나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짧은 수면 시간이 면역과정에 악영향을 미치고 항체를 만드는 것을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4. 수명을 단축 1980년대에 미국에서 100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수면 시간과 수명의 관계의 조사에 따르면 하루 수면 시간이 6.5 ~ 7.5시간 사람들이 가장 장수하며 그 이상 또는 그 이하의 사람은 단명(사망률이 20 % 상승)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5. 뇌를 지저분하기 수면 은 뇌세포의 복구를 촉진하고 손상된 신경부분의 재생해주는데 수면 부족 은 이것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신경은 상처받은 채 재생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뇌기능의 저하와 뇌졸중 등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16. 수면 부족 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부 노화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 이 되면 코티솔 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더 분비되기 쉬워지며, 이 호르몬은 탄력있고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하는 콜라겐을 파괴하고 피부노화를 촉진시킴니다.  



17.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수면 부족 상태가되면 인슐린의 효과가 약해지고 혈당조절이 어려워져서 혈당이 상승합니다. 



18. 수면 부족 으로 인해 감기에 걸릴 것은 누구나가 경험하고 있는데, 수면 부족 으로 인한 면역력의 저하는 각종 질병을 초래합니다. 영국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인 사람은 7,8 시간 사람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4.5%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19.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타인의 감정에 대한 감정의 제어가 곤란하게되며 특히 부부생활과 직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20. 수면 부족 은 감정의 컨트롤에 관여하는 뇌의 부분과 연결이 약해지고 적절한 반응을 하는 것이 곤란하게됩니다.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35시간 수면 시키지 않고 다양한 이미지 100장(피투성이의 시체 사진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와 긍정적 이미지)를 보여줬더니 잠을 잘 취하고 있는 사람들에 비해 수면 부족 의 사람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에 더 큰 동작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1. 수면 부족 이 직접적으로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는 없지만 수면 부족 이 계속되면 정신적으로 불안정 해지고 기운이 없어지거나 자신감이 현저히 떨어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수면 부족 은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우울증의 전조가 될 수 있습니다. 



22. 수면 부족 은 각종 질병의 위험을 높이는데 수면 에 관한 연구는 매일밤 여섯시간 이하의 수면 에서 일주일 보냈다면 염증과 스트레스 반응에 관한 711여개의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3. 수면이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체중이 증가하게됩니다. 만약 다이어트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잠을 제대로 취해야 할 것입니다. 수면 부족 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더 배고프게 되기쉽고, 평소보다 수백 칼로리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식욕을 관장하는 그렐린과 렙틴의 두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져서 과다한 음식을 섭취하게된다고 합니다. 또한 컬럼비아 대학의 조사결과는 4시간 이하의 수면 밖에 취하지 않는 사람은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 을 취하고 있는 사람에 비해 73%나 비만이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 특히 전립선 암과 유방암 발암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세계보건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주야 교대근무를 하고있는 남성을 조사한 결과 주간 근무직장에 비해 전립선 암에 걸릴 위험이 3.5배나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교대근무의 사람은 불규칙한 근무시간에 따라 체내시계가 흐트러져서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암에 걸리기 쉬워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수면이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을 알아보았는데 충분히 수면 을 취하지 못하면 신체와 기분에 아주 나쁜 영향을 미치게되며 정상적으로 8시간 정도의 숙면이 신체와 정신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게됩니다. 수면 은 단순하게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에 필수적인 습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