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감기예방 음식 10가지에 관하여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9. 16. 21:04



감기예방 음식 10가지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유익한 생활 정보 입니다. 큰 일교차가 계속되면서 환절기 감기증세를 보이는 사람이 늘고있는데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환절기와 맞물려 있어 건강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차가워진 공기가 계속되면서 평년보다 다소 낮은 기온이 나타고 있습니다. 이런 환절기에 사람의 몸은 급격한 적응하지 못하게 돼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건강한 어른보다는 나이가 어린 아이들의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환절기에 감기에 걸릭기 쉬운데 오늘 유익한 생활 정보 에서는 감기예방 음식 10가지에 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계절독감과 감기도 유행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하루 일교차가  크기때문에 항상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하며 양치질 및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여 감기을 예방할 수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 감기에 걸리기 않게 우리의 신체를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매일매일 먹는 식사가 중요합니다. 외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이 감기에 걸리기 쉬운 상태의 몸이되는 것 입니다. 반대로, 비타민 이 많이 들어있는 야채를 섭취 등 매일의 식사에 신경을 쓰고 있으면 감기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은 환경에서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우리의 신체 면역력도 떨어지고 저항력도 약해져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쉬운상태로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는 바이러스 전염이 쉬어지기 때문입니다. 



감기예방 음식 으로는 음식에 포함된 영양소로 감기예방에 효과가있는 감기예방 음식 은 다음과 같은 것 들이 있습니다. 




1. 비타민 C로 면역력 업! :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의 대표격이 비타민 C는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 코와 입으로 바이러스를 침입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비타민 C는 백혈구의 작용을 높여 바이러스를 격퇴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몸 전체의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예방에 도움이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는 레몬, 귤, 유자, 딸기, 키위, 토마토, 시금치, 무, 상추, 파프리카, 브로콜리 등 야채와 과일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2. 비타민 A로 목(기관지)과 코의 점막을 보호 : 비타민 A는 목(기관지)이나 코의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비타민 A 섭취로 입과 코에서 바이러스가 침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동물성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 A는 레티놀, 식물성식품에 포함 된 것은 카로틴을 말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를 많이 포함한 식품으로는 장어, 치즈, 우유, 계란, 부추, 살구, 호박, 당근, 토마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B2도 점막을 보호 효과 : 비타민 A와 C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B2도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로 바이러스의 침입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를 많이 포함한 식품으로는 장어, 까나리, 성개, 계란, 김 등이 있습니다.



4. 비타민 E의 혈액순환 개선 및 에너지 공급 : 비타민 E는 전신의 혈액순환을 좋게하며 체내의 항산화작용에 도움을주고 영양성분을 에너지로 바꾸어 세포를 활발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치유력과 저항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섭취 많으면 과잉증이 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타민 E를 많이 함유 식품으로는 견과류, 식물성 기름, 콩류, 녹황색 채소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류는 단독으로 섭취보다 A, B2, C, E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생야채와 함께 드레싱하여 섭취하시면 다른 비타민도 효율적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5. 단백질로 저항력 향상 : 단백질도 비타민 C뿐만 아니라 바이러스를 격퇴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돕고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햄, 베이컨, 멸치, 참치,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닭고기는 동물성 식품 중에서도 칼로리가 낮은것이 포인트이며,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도 풍부해 피로 회복 에도 도움이됩니다. 멸치에는 비타민 E 나 D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6. 아연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하여 면역력 업 : 아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므로 면역력을 높이거나 바이러스가 코의 점막에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하면 구토 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기 바랍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 돼지고기, 소고기, 멍게, 게, 명란젓 등을 들 수 있습니다.





7.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감기예방 : 균형적인 영양섭취 뿐만아니라 이외에 중요한 것은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 입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거소 중요합니다. 매운맛 성분이 있는 음식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는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음식의 대표주자입니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과 향기 성분은 기침이나 목의 염증을 완화하는 기능이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 식욕을 증진하고, 발한작용과 해독 작용, 살균 작용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부추, 파, 마늘, 양파, 고추 등 자극 성분과 매운맛 성분이있는 음식은 소화를 촉진하고 살균 작용이 있으므로 감기예방에 딱 맞습니다.





8. 초콜릿 : 초콜릿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과 마그네슘, 아연 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테오브로민이라는 쓴맛 성분은 기침에 효과가 있으며 냉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초콜릿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면역력을 높이거나 알레르기 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합니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감기걸렸을때 초콜릿을 먹으면 좋다고하는 나라도 있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과다섭취는 금물로 바이러스는 증식하기 위해 철분을 선호하기 때문에 열이있을때는 오히려 바이러스의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초콜릿은 소화에 나쁜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 장애가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사과 : 사과의 껍질 부분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면역력의 활성화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사과는 단백질의 하나이며 효소도 풍부하고, 염증의 회복시키는데 도움이됩니다. 사과 요구르트, 당근과 바나나와 함께 야채 주스 등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10. 유산균 음료 : 유산균 음료 등 발효식품에 포함된 유산균은 장내환경을 좋게하여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실은 체내의 면역 세포의 60%는 우리 장내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장내 면역세포를 잘 유지하는 것이 몸 전체의 면역력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요구르트의 유산균은 감기와 독감뿐만 아니라 노로 바이러스 등을 흡착하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위장염 예방에도 도움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감기예방 음식 10가지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 컨디션이 쉽게 떨어지는 계절 균형잡힌 식사로 감기예방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아무생각 없이 먹는 음식에 많은 효능이 있다는 사실 높랍지 않으세요? 건강한 신첼르 만들기 위한 기본은 식사이며 음식재료들의 효과적인 조합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식사뿐만 아니라 신체를 돌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면과 휴식을 잘 취하고, 걷기 등 적당한 운동을 통해서 우리 몸속의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고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보내면 감기예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